2-4 제어문
제어문의 프로그램 실행 흐름
: 프로그램의 실행은 기보넉으로 위에서 아래로 순차 실행됨
: 제어문은 실행 흐름을 바꿈
제어문의 종류
종류 | 설명 |
선택문 | 조건에 따른 문장의 선택 if문, switch문 |
반복문 | 조건에 따른 문장의 반복 for문, while문, do-while문 |
점프문 | 분기문 return문, break문, conticue문 |
선택문
-if문 : if (boolean-수식) 문장
-if-else문 : if(boolean-수식) 문장 else 문장
-if와 else의 짝짓기
: else는 짝이 없는 가장 가까운 if와 짝을 이룸
switch문
: 다중 선택 구조
: case 조건은 정수(long형 제외)와 호환되거나 String 값
: default는 생략 가능하며, 어떤 case에도 해당되지 않는 경우 매칭됨
: 만족되는 case를 실행한 후, break문을 만날 때까지 계속 실행
반복문
향상된 for문
: for-each문
: 배열이나 컬렉션의 원소들을 차례로 다룰 때 편리
: 형식은 for (변수선언 : 배열) {문장 ... }
점프문
break문
: break문을 포함하는 가장 가까운 switch문, for문, while문, do-while문의 실행을 끝냄
-> 반복문이나 switch문을 빠져나갈 때 사용
: 형식은 break;
: 레이블을 사용하면 특정 블록 또는 특정 반복문을 빠져나갈 수 있음
-> 중첩 for문에서 바깥 for문을 종료하는 경우
: 이 경우 형식은 break 레이블;
-> 반복문에 레이블을 지정하려면 레이블: 반복문
continue문
: 반복문 안에서 사용함
: 가장 가까이 있는 반복문의 다음 반복을 위한 조건식으로 즉시 제어를 이동하기 위한 것
: 형식은 continue;
: 레이블을 사용하여 특정 반복문의 다음 반복으로 이동할 수 있음
-> 중첩 for문에서 바깥 for문의 다음 반복으로 갈 때
-> 이 경우 형식은 continue 레이블;
continue문 예시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