숫자와 문자
-숫자
*정수(integer) : 소수점이 없는 숫자
*실수(floating point) : 소수점이 포함되는 숫자
-문자
: 유니코드 기반 문자 또는 문자열
: 인용 부호 "또는 '를 사용하여 표현
*유니코드 : 전 세계의 모든 문자들을 표현하기 위해 가변 길이의 4byte로 문자를 표현하는 코드 체계
*파이썬 3.0부터 모든 문자를 유니코드로 처리
-> 문자가 하나이든, 여러 개이든 파이썬에서는 모두가 문자 타입이다.
기본연산자와 표현식
: 피연산자와 연산자를 이용한 표현식은 파이썬 인터프리터에 의해 자동 계산
함수
: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(명령문)의 집합으로 함수의 이름만으로 실행할 수 있는 단위
*함수의 이름만 호출해서 여러 개의 명령문을 한 번에 실행할 수 있는 것이 함수이다.
-> print 함수 : 화면에 데이터를 출력하는 작업
함수의 기본 구조
print("Hello World!")
// print : 함수이름
// ("Hello World!") : 입력값(파라미터)
함수의 실행
들여쓰기
: 파이썬은 들여쓰기에 의존적 언어
-> 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가독성 향상 목적
->파이썬에서 코드의 논리적 집합인 블록을 표현
: 들여쓰기는 스페이스 4칸을 권장(PEP 8)
: 블록 중첩 시 추가적인 4칸 들여쓰기 삽입
ex)
// 출력 됨.
ex2)
// 에러
문서화
: 주석 사용
-> 가독성 증대로 개발 속도 향상, 유지보수 용이
*주석은 실제 프로그램 실행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.
*하지만 주석 사용의 습관화는 좋은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밑바탕
: 주석의 종류
->한 라인 주석에 #을 사용
->여러 라인 주석에 """ 또는 ''' 3개를 연달아 사용
ex)
'방통대 > 파이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4-3 파이썬 기초 문자열, 연산자 실습 (0) | 2024.03.14 |
---|---|
4-2 github 파일을 Google colab에 복사하기 (0) | 2024.03.14 |
3강. 파이썬 - 파이썬의 이해 연습 문제 (0) | 2024.03.07 |
3-4 Google Colab (0) | 2024.03.07 |
3-3 파이썬 프로그래밍 환경 (0) | 2024.03.0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