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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통대/Java

5-1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

by 꿈꾸는 몽나 2024. 3. 2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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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추상 메소드

: 메소드 정의에 abstract 키워드를 사용함

: 몸체의 구현이 없이 형식만 존재하는 메소드

-> 반환형, 메소드 이름과 인자에 관한 선언만 존재함

-> 자식 클래스에 상속될 때, 몸체의 구현이 필요함

-> 상반된 의미의 final과 함께 사용할 수 없음

-> 추상 메소드는 추상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에서 선언되어야 함

abstract class Shpe {
	abstract public double getArea();
}

 

 

 

 

2. 추상 클래스

: 클래스 정의에 abstract 키워드를 사용함

-> 추상 메소드를 포함할 수 있음

-> 물론 데이터 필드나 일반 메소드를 포함할 수 있음

-> 객체 생성을 할 수 없음

*구체적이지 못한 불완전한 클래스라는 의미

*오류 예(Shape이 추상클래스라 가정)

Shape s = new Shape("red"); // 컴파일 오류

 

 

 

 

3. 추상 클래스의 사용

: 의미적으로 유사한 자식 클래스를 묶고자 할 때 사용

-> 공통으로 사용할 데이터 필드와 메소드를 추상 클래스에서 정의

: 추상 클래스는 불완전한 클래스

-> 기능적으로 구현하기 어려운 메소드가 존재

: 추상 클래스는 자식 클래스로 상속되어 사용됨

-> 자식 클래스에서 추상 메소드를 구현해야 함

-> 그러면 자식 클래스는 객체 생성이 가능

-> 자식 클래스가 추상 메소드를 구현하지 않으면 계속해서 자식 클래스도 추상 클래스이어야 함

: 추상 클래스는 일반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중간적 성격을 지님

 

 

 

 

4. 인터페이스

: 100% 추상적 클래스

-> 인터페이스의 모든 메소드가 추상 메소드(public abstract)

: 몸체 없이, 구현되어야 할 메소드의 형식만 정의해 둠

-> 단, default 인스턴스 메소드와 static 메소드는 몸체를 구현함

*모든 메소드의 기본 접근 제어자는 public

-> 데이터 필드는 클래스 상수만 가능(public static final)

: 참조형이며 직접적 객체 생성은 불가

: 인터페이스의 이름은 보통 형용사임

ex) Runnable, Serializable, Comparable 

 

 

 

5. 인터페이스의 정의

: 문법은 클래스 정의와 유사함

: 정의할 때 키워드 class 대신에 interface를 사용

-> abstract는 생략하는 것이 일반적.

: 메소드는 접근 제어자는 기본적으로(생략하더라도) public abstract

-> 몸체가 없으며, 반환형, 이름, 매개변수 목록만 표시

: default 인스턴스 메소드와 static 메소드도 가능

-> 이 경우 몸체를 구현해야 함

-> 기본적으로(생략하더라도) 접근 제어자는 public임

: 데이터 필드는 항상(생략 가능) public static final

-> 클래스 상수만 가능함

 

 

 

6. 인터페이스의 사용

: 추상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자식 클래스에 상속(구현)되어 사용됨

: 의미적으로는 관련이 없으나 기능적으로 유사한 클래스들을 묶을 때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음

ex) 대소 비교가 가능한 클래스(사각형, 사람 등)

: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자식 인터페이스를 정의할 수 있음

-> 인터페이스의 상속(또는 확장)

 

 

 

7. 인터페이스의 상속

: 자식 인터페이스가 부모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경우

-> 기존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정의할 때, 키워드 extends를 사용

* interface 자식인터페이스 extends 부모인터페이스 { ... }

-> 여러 부모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다중 상속도 가능

 

 

 

 

8. 인터페이스의 구현

: 자식 클래스가 부모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(구현하는) 경우

-> 자식은 부모가 나열한 기능(추상 메소드)을 구현해야 함

: 구현을 통해 클래스를 정의할 때 implements를 사용

* class 자식클래스 extends 부모클래스 implements 부모인터페이스1, 부모인터페이스2 {...}

 

 

 

 

9. 인터페이스 구현 예

 

 

 

 

10. 디폴트 메소드

: 인터페이스에서 선언하는 메소드에 기본 구현(몸체)을 넣을 수 있음

-> 자식 클래스에서 상속받을 때, 디폴트 메소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음

-> 메소드 선언시 default를 사용하고 몸체를 구현해 줌

: 인터페이스에 새 메소드를 추가할 때, 기존 코드(클래스 정의)의 수정을 피하기 위함

-> 단순히 추상 메소드가 추가된다면, 이전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를 수정해야 함

 

 

 

11. 추상 클래스, 인터페이스, 클래스의 형변환

: 인터페이스와 클래스는 모두 사용자 정의형

: extends implements에 따라 상위/하위 자료형 관계가 설정됨

: 상위 유형의 변수는 하위 객체의 참조값을 가질 수 있음

: 상위 유형의 변수가 가리키는 객체의 실제 유형에 따라 수행되는 메소드가 결정됨(동적 바인딩)

-> 실행 중 메소드 호출 시, 변수의 선언 유형으로 정하지 않음

ex) SuperClass sup = new SubClass(); // 자동형변환

sup.method(); // method()를 SubClass에서 찾음

-> 컴파일할 때는 method()가 sup의 선언 유형에 정의되어 있는지 확인함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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