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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통대/컴퓨터의 이해

1-2 정보사회의 발전

by 꿈꾸는 몽나 2024. 2. 2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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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정보화사회 : 지금부터 정보화된다. 따라서 정보통신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미가 포함, 과거용어

-정보사회 : 이미 정보화는 상당한 정도로 진행되고 있으므로 해야 할 일은 정보통신 인프라 정비라는 의미 포함

-고도정보사회 :

1) Stand alone형에서 멀티 네트워크형으로 전환

2) 광섬유에 의한 전국 네트워크(디지털 통신망)의 완전한 부설과 이용

3) 가정생활에서의 완전한 컴퓨터화 실현

4) 데이터베이스가 사회의 지적 자원으로서 활용되는 비중의 증가

 

정보의 시대(클라이언트/서버) -> 지식의 시대(네트워크 컴퓨팅) -> 지혜의 시대

*정보보다 지식, 지식보다 지혜의 가치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.

 

정보사회 예시

1. 홈네트워킹 : 인터폰, 디지털TV, 에어컨, 세탁기 등 디지털 가전기기 등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한 시스템

2. 디지털 홈 서비스 : 홈네트워크로 누구나, 어느 기기나, 언제나, 어디서나, 어느 미디어나, 어느 서비스나 받을 수 있다.

3. 가상과 사이버 : 지금까지 시간과 공간의 장애로 인한 모든 제한사항들이 사라짐

ex) 가상교육, 가상교실, 가상여행, 가상근무, 가상쇼핑, 사이버쇼핑, 가상현실, 메타버스

*정보혁명을 이끌로 있는 것이 바로 컴퓨터이다.

4. 반도체 메모리 기술 : 반도체 메모리 집적도의 발전. 칩 속에 미국의 도로망만큼 복잡한 논리적 패턴이 가능

*의료시스템, 위성통신, 개인휴대통신, 고화질 TV 등 미래 산업의 각종 디지털 멀티미디어 제품에 사용

5. 정보통신기술 : 광섬유의 발전(이중유리구조, 레이저 빛의 전반사로 통신). 광섬유가 전 세계적으로 네트워크화 되고 정보 통신능력은 수십만 배이상 증가 예상, 5G 이동통신망 구축

*5G : 5세대 이동통신, 초저지연성, 초연결성, 4차산업의 핵심기술인 가상현실, 자율주행, 사물인터넷 기술 구현

1G : 아날로그 음성통화

2G : 음성과 문자를 디지털로 전달, CDMA

3G : 목소리, 문자, 동영상, 이메일, 인터넷 속도는 느림

4G : LTE, 100M - 1Gbps

5G : 20Gbps, 4G보다 20배 이상 빠르다.

 

6. 뉴미디어 기술

-멀티미디어 : 컴퓨터나 가전제품, 통신 등에서 정보 처리를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다른 형식의 정보를 조합하여 주로 대화식으로 이용하는 기술 또는 매체

-단방향에서 양방향으로 : TV나 VCR에서 

-사이버 세계 구현

-대화형 소프트웨어

-모바일 기기 급속 증가

-오프라인 매체에서 클라우딩 컴퓨팅으로

-CD-ROM, DVD, USB 메모리 대체

 

7.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

-'도처에 널려 있다', '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'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개념으로 언제, 어디서나, 누구라도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통해 손쉽고, 편리하고,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

-1988년 미국 제록스 팰로앨토 연구소 Mark Weiser 소장 :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메인프레임, PC에 이은 제 3의 정보혁명의 물결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

-NT, BT의 거대융합이 가져다 줄 차세대 IT 혁명

-3A(Anytime, Anywhere, Anydevice)

-5A(3A + Anyservice, Anynetwork)

-5C(Computing, Communication, Connectivity, Contents, Calm)

-소프트웨어 기술과 하드웨어 기술들이 더욱 발전

-디지털 동화상 기술, 가상쇼핑시스템, 대화형 TV 기술

-광섬유 네트워크기술과 무선랜(LAN) 기술

-사물인터넷(IOT) : 사물과 사물 간의 지능형 정보통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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