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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통대/파이썬

[파이썬] 10-2 클래스와 인스턴스

by 꿈꾸는 몽나 2024. 4. 2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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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와 인스턴스

-구문 형식

클래스 이름 (초기자 파라미터)

*값 저장, 변형 등이 가능

 

: 클래스의 생성자를 통해 클래스의 인스턴스 생성

: 객체와 인스턴스는 동일 개념

: 클래스의 생성자는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

: 클래스의 이름과 초기자의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생성자를 호출

 

 

 

객체의 생성 과정

Cone(20, 30)

*초기자에 있었던 반지름과 높이값

 

1. 클래스에 해당하는 객체 생성

2. __init__() 호출

 

 

 

객체의 사용

: 객체의 데이터 필드 접근 및 메소드 호출

-> 객체 멤버 접근 연산자(.) 사용

 

: 객체 접근

객체 참조변수.데이터 필드
객체 참조변수.메소드(파라미터)

*생성자를 통해 만들어진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 지칭 도구가 필요

-> 객체 참조변수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

객체 참조변수 = 클래스 이름 (초기자 파라미터)

*생성자를 통해 만들어진 객체

 

 

 

원뿔 클래스 활용

: 단위 원뿔과 반지름과 높이가 각각 50, 100인 원뿔의 부피와 겉넓이를 출력하는 프로그램

unit_cone = Cone()
big_cone = Cone(50, 100)

#멤버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연산자 .을 사용한다.
print("단위 원뿔의 겉넓이와 부피는", unit_cone.get_surf(), unit_cone.get_vol(), "입니다.")
print("큰 원뿔의 겉넓이와 부피는", big_cone.get_surf(), big_cone.get_vol(), "입니다.")

 

 

 

예제2)

가상의 이름, 나이, 몸무게, 키로 BMI 객체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

person1 = BMI("홍길동", 40, 78, 182)

print(person1.name + "님(" + str(person1.age) + "세)의 BMI 수치는", person1.get_BMI(), "결과는", person1.get_status(), "입니다.")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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