데이터 입력 방법에 따른 입력장치 분류
단말기
: 컴퓨터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컴퓨터가 내보내는 데이터를 출력하는 장치
ex) 1950년대의 전신타자기
-단순 터미널 : 극히 제한된 제어 코드(CR, LF 등) 외에는 처리 능력이 없음
-지능적 터미널 :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포함하고 있어 주 컴퓨터에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간단한 편집을 하는 등의 일부 입력 데이터 처리를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
현대의 단말기
->그래픽 단말기 : 문자 외에도 그림을 출력할 수 있는 단말기
->최근에는 개인용 컴퓨터가 컴퓨터 단말기로 많이 사용됨
-씬 클라이언트 : 대부분의 계산 및 처리, 저장 기능을 서버가 담당하고, 사용자에게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만 제공하는 필수 요소만으로 구성된 저사양 컴퓨터
-팻 클라이언트 : 각종 응용프로그램을 내장하고, 서버와 독립적인 처리 능력을 갖는 컴퓨터
키보드
->문자나 기호를 입력하기 위한 기본적인 입력장치
->타자기의 배열을 차용한 키 배열 사용
-영문 키보드 : 쿼티, 드보락 등
*대부분의 컴퓨터에 쿼티 키보드가 사용되고 있음
-한글 키보드 : 두벌식 및 세벌식
*1982년에 KS X 5002 표준 두벌식 키보드를 PC 표준 키보드로 확정함
KS X 5002 표준 두벌식 한글 및 쿼티 영문 키보드 배열
마우스
: 평면상에서의 상대적 움직임을 감지하여 좌표와 같은 공간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포인팅 장치의 일종
-기계식 마우스 : 마우스 안의 작은 공이 구르는 방향을 x축 및 y축 롤러에 연결된 센서를 통해 읽어 내는 방식
-광학식 마우스 : LED, 레이저 등의 조명을 가한 바닥 면의 연속적인 이미지를 센서를 통해 입력하여 이동을 계산하는 방식
: 마우스의 조작을 통해 선택, 실행, 이동, 복사 등 다양한 동작을 지시할 수 있음
*클릭(click, 한 번 누르기)
*더블 클릭(double click, 두 번 누르기)
*끌기(drag)
*끌어서 놓기(drag-and-drop)
터치 스크린
->컴퓨터 화면의 접촉을 인지하여 좌표를 입력하는 장치
*손가락이나 스타일러스와 같은 도구로 화면을 접촉
->입력 방식 : 정전식, 감압식, 광학식 등
->용도 : 모바일 단말기, 대화형 키오스크 등
그래픽 태블릿
->종이에 그리듯이 좌표나 펜의 궤적을 입력할 수 있는 장치
*스타일러스를 이용하여 절대 위치를 입력할 수 있음
*스타일러스의 압력을 이용하여 획의 굵기를 표현하는 등 다양한 속성을 이용한 그리기가 가능함
->용도 : 컴퓨터 그래픽스, CAD, 필기 입력, 마우스 대용 등
기계가 읽을 수 있는 원시문서
-광학마크 인식(OMR)
: 정해진 위치에 표시한 마크를 인식
-광학문자 인식(OCR)
: 인쇄되거나 손으로 쓴 글자를 인식하여 입력
-자기잉크문자인식(MICR)
: 자기 잉크로 인쇄된 글자를 인식
: 글자 위에 필기, 날인 등을 하더라도 인식이 가능함
-바코드
: 흑과 백의 막대로 문자나 숫자를 표현
: 상품, 도서 등의 다양한 재질에 인쇄하여 사용 가능
ex) 세계상품코드(UPC)
기타 컴퓨터 입력
-판매점 단말기(POS)
: 고객과 거래가 일어나는 시간과 장소에서 즉시 컴퓨터시스템에 데이터를 입력함
: 입력된 데이터는 판매기록을 유지하고 재고량을 확인시키며, 판매에 따른 세금 계산, 수표 조회 등 및 기타 사업운영에 중요한 작업을 자동적으로 수행함.
-이미지 스캐너, 디지털 카메라
: 영상데이터 입력
-매트릭스 코드(2차원 바코드, 2차원 코드)
: 2차원 영역에 패턴을 나열하여 정보를 표현함
ex) QR코드
-1994년 일보느이 덴소 웨이브에서 개발
-용량 : 버전 40-L의 경우 최대 2,953바이트 저장
-RFID
: IC칩과 전자기장을 이용한 무선 데이터 전송 기술을 이용함
*안테나와 집적회로로 구성된 RFID태그를 사용함
*태그 안에 정보를 저장하거나 수정할 수 있음
*여러 개의 태그를 동시에 구분할 수 있음
-보조기억장치를 통한 입력
: 데이터를 자기디스크나 광디스크, 플래시메모리 등의 보조기억장치에 저장한 후 이 데이터를 입력으로 사용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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