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사용자 패키지 정의
: 컴파일 결과로 Car.class가 만들어짐
: Car.class는 com.vehicle 패키지에 저장됨
: com.vehicle은 어디에?
: 컴파일 할 때 -d 옵션 사용하여 지정함
ex) > javac Car.java -d D:\javaClasses
*이 경우 D:\javaClasses\com\vehicle\Car.class
*이클립스에서는 작업공간\프로젝트폴더\bin\com\vehicle\Car.class
2. 이클립스에서 사용자 패키지 정의하기
: 메뉴 [File -> New -> Package]를 선택
*패키지에 해당하는 폴더가 만들어짐
*이후 생성된 패키지에서 클래스를 만들면 됨
: 또는 메뉴 [File -> New -> Class]를 선택하여 클래스 이름과 패키지 이름을 함께 입력함
3. 패키지와 클래스의 사용
: 다른 패키지에 존재하는 public 클래스를 사용하려면 기본적으로 패키지 경로를 포함한 완전한 클래스 이름을 사용해야 함
*프로그램에서 여러 번 사용한다면 import 구문을 사용하는 게 좋음
ex)
-import문
: 1개 클래스 또는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 전체를 import 할 수 있음
* import 구문은 소스 코드 맨 앞에 위치함
* 단, package 구문이 있다면 그 다음에 위치함
* 프로그램에서 패키지 경로를 생략하고, 이름만 가지고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함
: Java 프로그램에서 import java.lang.*; 구문은 자동 포함됨
4. 패키지의 사용과 접근 제어
: 다른 패키지에 존재하는 패키지 접근 수준의 Car 클래스를 사용할 수 없음
*같은 패키지에 정의하면 사용 가능하다.
5. 클래스 찾기
: 컴파일하거나 실행할 때, 필요한 클래스(A)를 찾아야 함
* 컴파일러가 A.class가 위치한 경로 또는 A.class를 포함하고 있는 jar 파일의 존재를 알아야 함
: JVM은 기본 패키지나 확장 패키지 외에 사용자 클래스도 찾을 수 있음
*이 때 방법이 필요함
: 컴파일러는 환경 변수 CLASSPATH에 지정된 경로에서 사용자 클래스를 찾을 수 있음
: 환경변수 CLASSPATH
* CLASSPATH의 경로는 jar 파일을 포함할 수 있음
* ex) 프로그램에서 graphics.Circle 클래스를 사용하는 경우
-> CLASSPATH=경로;a.jar라고 가정
-> 이때, 경로\graphics\Circle.class 또는 a.jar에서 \graphics\Circle.class가 있어야 함
* 이클립스에서는 [프로젝트 폴더 -> Properties -> Java Build Path -> Libraries -> Classpath]에서 추가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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